에마이 입니다.



오늘은


2017년 방송 시청 점유율 중요한 정보만 정리한다! 


 관한 포스팅입니다.





(모든 데이터는 방송통신위원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분석한


방송통신위원회_시청 점유율 현황 공공데이터


에서 가져온 것임을 알립니다.)









2017년 시청 점유율 현황 분석







1. 스마트폰 이용 경험률은 87%

컴퓨터 이용 경험률은 56.4%




스마트폰으로 컴퓨터의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보니 스마트폰이 컴퓨터보다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점유율이 하락하는 것도 아닌 이번에 또 상승한 값입니다.













2. TV 방송 프로그램 시청률 전체적으로 하락세





TV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017년부터 유튜브와 개인 방송 등이 흥행을 하고 있다 보니

이와 같은 흥행이 TV의 시청률에도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3. TV 방송 프로그램 이외의 동영상을 46.1%가 최근 1개월 내 시청 경험이 있다.




2번에서 말씀드린 문제에 관한 통계적인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무려 46.1%나 되는 인원이 최근 1개월 내 시청한 경험이 있다고 하니..

유튜브 등 개인 방송들이 얼마나 많은 성장을 하였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4. 1스크린 시청자 69.6%

   2스크린 시청자 24.5%

 3스크린 시청자 5.1%





이번 자료를 보면 알다시피 TV 방송은 TV 수상기로 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스마트폰으로 mbc나 jtbc 등을 본 적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정리




이번 분석 표를 확인해보니, 개인 방송유튜브가 얼마나 성장을 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2016년에도 스마트폰과 개인 방송, 유튜브가 상당히 높은 지지율을 가지고 있었는데

2017년에는 이보다 더 높게 올랐다는 것을 보면

지상파 방송이든 공중파 방송이든 경쟁을 할 때가 아닌 서로가 양질의 콘텐츠

가져오기 위한 협력을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상 에마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