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마이 입니다.



1인개발자들을 위한 광고 수익 공략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광고의 종류(CPA, CPI, CPC, CPM)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광고모델의 퍼블리셔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이 전 글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mieworld.tistory.com/5




1. Google AdMob


#게임 개발자,  #동영상 광고, #CPC 광고, #안정적인 UI/UX




https://www.google.co.kr/admob/



게임 개발자들의 최고의 퍼블리셔 플랫폼입니다.


구글 에드 몹은 2가지의 광고를 지원합니다.


1. 보상형 동영상광고







보상형 동영상 광고는 게임 APP에서 많이 사용하는 광고입니다.


게임 내의 포인트, 화폐, 아바타, 레벨 등 포인트를 통한 결제가 가능한 부분을


동영상 광고 시청으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보상형 광고'에 참여한 앱 사용자가,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지갑을 열 확률이 4.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상형 광고(Rewarded ads)란, 광고동영상 시청이나 설문응답 등 이용자에게 일정한 요구를 하는 대신 포인트나 쿠폰,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를 말한다.

(출처 : 아시아경제)




이 방식은 사용자에게 포인트, 화폐, 아바타, 레벨이라는 '보상'을 걸고


동영상 시청이라는 '행동'을 이끌어 내는 광고이며,


해당 광고를 통한 수익은 일반적인 인앱 결제 수익보다 훨씬 높다는 평이 일반적입니다.


1인 게임 개발자는 반드시 등록해야 할 광고 중 하나입니다.


2. 네이티브 광고(CPC)





네이티브 광고는


기본 형식은 CPC(클릭형 광고)광고입니다.


다만, goole adMob의 네이티브 광고는


제공되는 CPC 베너가 자신의 app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UX를 개선한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CPC 광고들은 보기 불편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진으로 비교하자면




기존의 CPC 광고

APP CPC광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네이티브 광고








사진에서 보시면 알다시피, 훨씬 보기 쉬운 UI/UX와 


접근성까지 겸비한 차세대 광고 모델입니다.


기존의 광고는 '보상' 없이 사용자가 터치하면 이동되는 광고로 밖에


사용할 수 없었지만,


네이티브 광고는


사용자가 APP을 다운로드할 경우(행동)에 따른 


포인트, 화폐, 아바타, 레벨(보상) 등을 해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TNK FACTORY


#보상형 광고, #노출형 광고, #Push 광고





http://www.tnkfactory.com/tnk/home.front.main#




'TNK FACTORY'는


보상형 광고, 노출형 광고, Puch 광고 총 3가지의 광고를 지원합니다.


보상형 광고


 




보상형 광고는 첫 번째 이야기에서 설명한 CPA(참여형 광고)와


같은 기능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고객이 취하였을 때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노출형 광고







노출형 광고는 사진에서처럼


APP 전체 화면에 광고 베너가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해당 광고는 CPC 광고 이여서 Click 당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Push 광고







Push 광고는


스마트폰의 알림 바(Push Nofification)에 광고를 넣는 방식으로


이 또한 CPC 광고 입니다.



'TNK FACTORY'의 광고 모델은 게임 개발자보단


생활 App 개발자에게 큰 이득을 주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3. 노티플러스


#신생 플랫폼, #노티피케이션, #게임, 생활 둘 다 가능






http://www.notiplus.co.kr/notiplus_promotion_partnership/notiplus_promotion_partnership.html





'노티플러스'는 서비스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은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타 플랫폼에 비해 안전성은 떨어지지만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에 사용할만한 플랫폼 입니다.


(1) 알림 바 광고를 완벽 지원한다.


애초에 플랫폼 이름부터가 노티플러스이다 보니


알림 바 광고에 특화되어있는 플랫폼입니다.


(2) CPM 광고이다.


'노티플러스'는 'TNK FACKTORY'와는 다르게


CPM(노출형 광고)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 노출 되는 것만으로도 수익이 발생하며


해당 수익은




(출처 : 노티플러스)




월 사용자 수 100,000 APP 기준 월 1,300,000원 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부 수입으로는 괜찮은 수익이어서 타 광고 플랫폼에 포함시켜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Unity Ads


#게임 개발자, #동영상 광고, #최고 평균 수익





https://unity3d.com/kr/unity/features/ads




'Unity Ads'는 게임 개발자에게 특화된 광고 플랫폼입니다.


애초에 운영하는 회사가 게임엔진인 'Unity'이다 보니


게임에 사용하기 유리한 광고 플랫폼을 운영하게 된 듯합니다.


'Unity Ads'의 동영상 광고는


google adMob의 보상형 광고와 같습니다.


다만, 수익은 'Unity Ads' 쪽이 좀 더 우세하다고 합니다.


또한, 'Unity Ads'에는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1) 동영상 광고 스킵 불가능


'google adMob'의 보상형 광고는 스킵 처리가 가능하지만


'Unity Ads'의 동영상 광고는 스킵이 되지 않도록 처리가 가능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좋지 않을 수 있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길어져 수익을 올릴 수 있기에 좋은 기능으로 분류됩니다.


위와 같은 좋은 기능이 있지만 'Unity Ads'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 'Unity Ads'는 약간 특이한 광고 수익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방식이 수익구조를 저해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동영상을 본 후 광고주 요청에 맞는 행동을 취하였을 때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이 점을 제외하고는 상당히 우수한 광고 플랫폼이다 보니


게임 개발자들은 'google adMob'과 'Unity ads'의 수익을 비교해서


선택하는 편이 일반적입니다.











정리하며,




개발자에게 광고란 수익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아주 중대한 행위입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개발자는 다른 부서에서 하면 되는 일이니


광고를 굳이 생각할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1인개발자는 마케팅 / 기획 / 디자인 / 개발까지


하나의 app이 나오는 데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혼자 해야 하기에


내가 무슨 광고를 해야 하며, 어떤 광고가 용이한지를 숙지하여야 합니다.


'1인개발자들을 위한 광고 수익 공략'


을 통해서 수많은 1인개발자들이 광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은 '기획'에 초점을 두고 작성할 예정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전!1인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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