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마이 입니다.


오늘은 전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시장조사에 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1인개발자]1인개발자들을 위한 광고 수익 공략 첫 번째 이야기


[1인개발자]1인개발자들을 위한 기획(아이디어) 공략 첫 번째 이야기




기획(아이디어) - 시장조사 공략 시작합니다.


[1인개발자]1인개발자들을 위한 기획(아이디어) 공략 첫 번째 이야기






1인개발자의 시장조사


1인개발자는 앞글에서 설명하듯이


시간이 생명입니다.


무엇보다 혼자서 기획 / 마케팅 / 디자인 / 개발을


전부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시장조사 또한 경영학 수준의 조사는 필요 없습니다.


저희는 '나무 기둥'만 보면 됩니다.


기둥을 보기 위한 시장조사 방법


지금부터 공략 시작합니다.






1. 시장조사를 위한 준비


APP을 만들면 당연히 마켓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켓은 google play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사실 마켓은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원스토어, 구글플레이를 공략할 예정입니다.


마켓이란? : APP을 등록하여 홍보할 수 있는 곳


(1) google play 시장조사


google play 검색은 1인개발자의 시장조사의 핵심이자, 80% 이상을 차지하는 방법입니다.




시행방법


https://play.google.com/store


구글플레이에 접속합니다.





위 화면에서





'앱'을 클릭합니다.





검색창에 자신의 아이디어가 속하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사진에서는 '여행'키워드를 입력하였습니다.


키워드를 입력하게 되면 수많은 APP이 나올 것입니다.


그 APP 중에서 자신의 APP의 Concept와 비슷한 APP을 클릭합니다.






저는 스카이스캐너라는 APP을 선택하였습니다.


선택한 App을 시장조사 분석 항목에 맞춰서 분석합니다.


시장조사 분석 항목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일단 길을 잡아주기 위해 제가 만든 시장조사 분석 항목을 작성하겠습니다.


분석 항목은 원스토어 시장조사 아래에 작성하였습니다.






(2) 원스토어 시장조사


네이버 모바일앱 에 접속합니다.


http://p.search.naver.com/mobileapp/search.naver?query=%EB%84%A4%EC%9D%B4%EB%B2%84+%EB%AA%A8%EB%B0%94%EC%9D%BC%EC%95%B1&where=svc





googleplay와 마찬가지로 입력해줍니다.



여기까지 오신다면 마켓 시장조사를 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2. 본격적인 시장조사


조사 항목은 최소 상위 10개 이상 조사하여야 합니다.




(1) 현 사용자 조사


'현 사용자 조사'는 현제 해당 키워드를 입력하고 app을 다운로드하는 사람들


조사하는 부분입니다.




시행방법


1. app을 클릭하여 정보를 확인합니다.




2. 리뷰 부분에 리뷰 모두 보기를 클릭합니다.




3. 각 리뷰의 날짜를 확인하고 현재 날짜 기준 30일 이내에 몇 명이 작성하였는지 확인합니다.




4. 최소 상위 10개 이상의 APP에서 확인합니다.




5. 확인한 숫자를 더하고 해당 값에 x10을 합니다.


x10을 하는 이유는 평균적으로 APP을 다운로드하고 댓글을 작성하는 사람은


최대 10명 중 1명꼴로 작성합니다. 이는 정확한 통계는 아니지만


참고할 수 있는 값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2) APP 등록 수


해당 키워드에 몇 개의 APP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APP의 갯 수가 많다는 것은 APP의 시장이 크다는 것이고


갯 수가 적다면 2가지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1. 꼭 필요한 기능이지만 아직 다른 사람들이 개발하지 못한 아이디어


사실 이 가능성은 상당히 낮습니다. 


하지만 찾게 된다면 APP은 매우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필요 없는 기능이어서 개발할 가치가 없는 아이디어


대부분이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이럴 경우 자신의 아이디어를 대폭 수정하거나 최악으로는 폐기해야 할 수도 있으니


더욱더 세밀하게 분석하여야 합니다.




(3) 업데이트 날짜


업데이트 날짜를 확인하면 해당 키워드의 시장이 정체되어 있는지


아니면 활발한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3. 벤치마킹


시장조사가 완료되었다면, 앞에서 설명하였듯이 벤치마킹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APP과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APP 최소 5개에 대해서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벤치마킹 분석 항목은 정해진 형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길을 잡아주기 위해서 제가 사용하는 벤치마킹 분석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벤치마킹 분석 항목


1. UI / UX


분석할 APP의 UI / UX 사진을 등록합니다.


ex) 

(Screen1)


2. APP Info




Concept


APP의 주 기능을 적습니다.


ex)

항공권, 호텔, 렌터카 검색 및 등록 APP



Target


누구를 위한 app 인지 분석합니다.


ex)

해외로 여행을 가고 싶은 사람들

항공권, 호텔, 렌터카를 빌리거나 구매해야 하는 사람들




Final Update


업데이트 날짜를 확인합니다.


업로드하고 꾸준히 관리를 하지 않는 App이 많기에


그 점을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ex)

2018년 6월 27일




Size


APP의 크기는 해당 APP의 크기까지 생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APP이더라도 그 크기가 방대하면


이미지가 많아져서 크기가 커지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ex)

29M




인앱 결제 여부


APP 내부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체크입니다.


이는 부분유료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ex)

No




Rating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웬만하면 높은 점수를 주기 때문에


기준이 일반적인 별점 개념과는 다릅니다.


4.5 이상 - 고객 만족도 최우수


4.0 이상 - 고객 만족도 우수


3.5 이상 - 고객 만족도 보통


3.0. 이상 - 고객 만족도 미흡


그 이하 - 고객 만족도 매우 미흡


ex)

469,962 참여 / 4.5




3. UI, UX 평가


APP에서 가져온 스크린샷을 1개씩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평가는 주관적이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기초적인 디자인 지식은 있어야 합니다.


UI / UX를 평가하다 보면 내가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가 생각 나곤 합니다.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니 자세하게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Screen 1 : UX Concept은 초대장 형식으로 만든 것 같다.

하단과 상단에 주요 카테고리 Button 3개를 배치함으로써

안정적인 UX 구도를 적용하였다.

사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기능인 '저장한 항공편'을 Main에 배치함으로써

사용자가 따로 들어가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시켜 주었다. 




4. 기능 평가


기능 평가는 APP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에 대해서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이 평가를 함으로써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의 약점과 적용할 점, 강점 등을 알 수 있으니


자세하게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기능 평가 - 저장한 항공편


[꼭 필요한 기능인가?]

YES

사용자가 자신이 어떤 항공편을 선택했는지 기억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많이 사용할 기능인가?]

YES

애초에 목적이 항공편 예약이니 많이 사용한다.




[더 좋은 기능은 없는가?]

YES

항공편을 예약해주는 것은 필수 기능이기 때문에 더 업그레이드할 부분이 없다.




5. 미래가치


분석하는 APP이 몇 년까지 갈 수 있을지 주관적인 판단을 해보는 부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APP의 근본적인 문제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EX)

5~6년, 항공편을 통해서 예약하는 시스템이 언제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긴 시간을 잡을 수는 없다. 또한, 항공편 예약에 관한 APP이 수없이 많아서

시장을 꾸준히 확보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6. 단점


APP을 분석하면서 얻은 단점을 적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 평가 부분을 참고하여야 하며, 자신이 분석하면서 느낀


단점까지 모두 적는 게 좋습니다. 이 부분 또한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부분이니


자세하게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편도와 왕복에 대한 분류가 되어있지 않다.

이 APP은 편도와 왕복에 대한 가격이 분류되어 있지 않아서

편도 전문인 '와이페이모어'가 항상 최상위로 나오는 오류가 있다.

이로 인해서 사용자들은 검색을 하는 의미가 없어진다.




7. 시장조사 결과


이 부분은 6번에서 적은 단점과 분석하면서 생각한 아이디어를 적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정리를 함으로써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의 깊이가 달라지고


새로운 방식의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EX)

편도와 왕복 카테고리 분리

편도와 왕복이 분리되어 있지 않아서 최저가격을 보여주는 데에 문제가 있다.

이 부분은 반드시 카테고리를 따로 분리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시장조사와 벤치마킹을 완료하게 되면, 해당 내용을 토대로 아이디어를


리매이킹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해당 과정은 다음 이야기에 마저 포스팅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전!1인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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