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마이 입니다.


오늘은 전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획에 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1인개발자]1인개발자들을 위한 광고 수익 공략 첫 번째 이야기




기획(아이디어) 공략 시작합니다.


[1인개발자]1인개발자들을 위한 기획(아이디어) 공략 첫 번째 이야기




1. 1인개발자에게 기획이란 '나무 기둥'이다.


1인개발자는 회사에서 기획부가 하는 것처럼


4P, 5A 전략 등 여러 기획 관련 용어를 사용하며


체계적으로 구현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이미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그것대로 하면 되지만


'기획은 하나도 모른다' 하는 사람들은 굳이 기획 책을 사서


분석하고 공부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1인개발자는 혼자서 개발 / 디자인 / 기획 / 마케팅까지 다 해야 하는 입장인데


굳이 나무의 잎사귀까지 볼 이유가 없습니다.


1인개발자에게 기획은 나무 기둥입니다.


기획의 아주 큰 틀, 내 아이디어를 보충하고 현실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을 수준까지만 알아두면 되는 것 입니다.


제가 작성하는 공략은 이러한 '나무 기둥'을 보여주고 공략하게 도와주는 게시글입니다.






2. 기획의 시작은 아이디어 발상부터


기획은 당연히 아이디어부터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디어는 막상 생각하려고 하면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한 아이디어 발상법을 소개합니다.


아이디어 발상법은 매우 많지만 그중 제가 해보았을 때 


큰 효과를 보았던 것들 위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1) BrainStorming


가장 유명한 아이디어 발상법이자, 가장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행방법


1. 10분~15분 동안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포스트잇에 적습니다.


생각할 때 현실 가능성을 생각하지 말고 이상한 아이디어라도 전부 적는 편이 좋습니다.




2. 5~10분간 휴식한다.


이때, 휴식기간에는 아이디어에 대한 생각을 하면 안 됩니다.


게임을 하던지 아이디어에서 벗어날 수 있는 행동을 취하면 됩니다.




3. 2~3회 반복한다.


1번과 2번을 2~3회 반복합니다.




4. 적은 포스트잇을 모아서 현실 가능성을 생각한 아이디어로 리매이킹합니다.


말도 안 되는 아이디어들을 현실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로 리매이킹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




(2) 구글 플레이 키워드 검색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보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저에겐 가장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시행방법


1. 'google play'에 접속한다.


구글플레이 접속




2. 하나의 키워드 검색






자신이 생각하는 하나의 키워드를 아무거나 입력합니다.


사진에서는 '달력'을 입력하였습니다.




3. 게시된 APP에 들어간다.






게시된 APP에 들어갑니다.


사진에서는 '꼼꼼달력 메모' app을 정하였습니다.



4. APP의 기능과 사용자 평가를 확인한다.





app의 기능을 확인함으로써 내가 생각하지 못한 기능을 볼 수 있고






사용자 평가를 확인함으로써 app의 문제점생각하지 못한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3) 이미지 검색


google에는 이미지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이미지 검색 기능으로 나오는 이미지들을 보면서


아이디어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시행방법


1. 'google 이미지' 에 접속합니다.


google 이미지




2. 사진기 모양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3. 아이디어 정제를 위한 5가지의 질문


3가지의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고 해서 바로 개발에 들어가면 안 됩니다.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으면 정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정제 과정을 도와주는 5가지의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1. 만들 수 있는가?


1인개발자는 혼자 운영하고 혼자 개발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내 실력과 시간으로 내가 운영하고 개발까지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2.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1인개발자는 개인이 한 만큼 벌어가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생계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있는 수익구조를


생각해야 합니다.




3. 킬러 기능이 무엇인가?


1인개발자가 만드는 APP은 아무래도 개인이 관리해야 하다 보니


APP의 크기가 작은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킬러 기능이 확실한 아이디어를 생각해야 합니다.


킬러 기능이란? : 경쟁사에는 없는 유니크한 기능을 뜻 함




4. 기간이 오래 걸리는가?


1인개발자는 기간이 오래 걸리는 프로젝트는 피해야 합니다.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말은 오랫동안 수익이 없다는 말입니다.


이는 상당한 리스크입니다.


또한, 오래 개발하였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에


최대한 짧고 강력한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이미 출시된 기능인가?


app 시장은 상당히 크기 때문에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시중에 출시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미 출시된 app이 시장을 완벽하게 독점하고 있다면


아이디어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발상이 끝났다면 아이디어에 대한 시장조사를 해야합니다.


시장조사에 관한 글은 두 번째 이야기에서 포스팅하갰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전!1인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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